극단 곡성
극단소개
곡성 여성연극단은 마당극을 통해 꿈과 사랑을 전하는 공연예술문화 확산과 발전에 힘쓰는 아마추어 연극단입니다.
어르신들로 구성된 곡성 여성연극단은 곡성의 향토 브랜드이며 효의 상징인 "심청"의 극적인 삶을 마당극으로 구성하여 재미있고 친숙하게 이해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민들에게 문화 나눔을 통해 실버세대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리더로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여성연극단의 지역문화 봉사를 통한 문화예술 향유와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여 문화수준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곡성 할머니들의 삶과 문화를 소재로 한 작품의 창작과 공연을 통해 예술 작품으로 할머니들의 생애를 조명하는 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곡성 여성연극단은 문화사랑 홍보대사의 역할을 지향하고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곡성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연 줄거리
작품1-창작극 곡성심청
관음사 연기설화를 모티브로 한 유현종작가의 장편소설 심청전을 각색한 작품이다.
작가의 말...
판소리 <심청가>에 나오는 심청의 원적지는 황해도 황주인데 성장지가 어디인가 하는 건 확실히 밝혀진 부분이 없다. 이에 비하여 성덕산 관음사 설화에 나오는 원홍장이란 효녀는 낳기는 충청 대흥현이지만 어려서부터 살기는 곡성 땅 오곡면 천덕산 아래 금천 주변으로 추정되고 있다. 왜냐하면 홍장이 아비가 약조한 화주승과 금강불사를 위해 몸을 희생하는 모든 과정이 홍법사란 절 주분에서 일아나고 있는데 여기서 홍법사는 성덕산 관음사를 설화 속에 표현하기 위한 문학적 가명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심청가>보다는 [원홍장전]이 훨씬 사실성이 돋보이고 그래서 [심청전]의 원형으로 보이는 증거 중 하나이다.
[원홍장전]이 [심청전]의 원형이며 <심청가>는 [원홍장전]의 윤색이라 보는 또 다른 증거는 작품 속에서 제시하고 있는 배경의 연대이다.
<심청가>의 배경 연대를 보면 AD950년, 중국 송나라 말년에 있었던 사건이라 하고 있는 데 반하여 [원홍장전]은 그보다 훨씬 앞선 AD267년, 중국 진나라 때의 사건이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인다.
작품2-마당극 심청
심청은 어려서 어머니를 여의고, 눈 먼 아버지 심 봉사 밑에서 자랍니다. 어릴 때부터 효성이 지극한 심청은 공양미 삼백 석을 시주하면 아버지가 눈을 뜰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뱃사람들에게 공양미 삼백 석을 받고 자신의 몸을 팔아 인당수에 몸을 던집니다. 물에 빠진 심청은 용궁에서 살아나 연꽃에 둘러싸인 채 인당수 수면 위로 떠오릅니다.
이때 뱃사람들이 돌아오다가 인당수에 떠 있는 연꽃을 발견하고 이를 왕에게 바치고 왕은 연꽃에서 나온 심청을 왕비로 맞아들입니다.
심청은 아버지를 찾기 위해 왕에게 맹인 잔치를 열어달라고 청하고 맹인 잔치에서 심청과 심 봉사가 만나고 딸을 만난 기쁨에 심 봉사는 두 눈을 번쩍 뜹니다.
공연 활동
극단 곡성
공연단연출
단장 / 조준원
연출 / 정문희
조연출 / 배숙영
의상 / 이옥희
음향 / 이승래
소품 / 정성해
미술 / 최경운
공연단출연진
강순자
문정순
박효선
성숙자
송인순
신금순
신영남
염은례
우옥순
차옥자
천선희
최경순
최순자
최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