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목적

- 지역의 각 문화예술기관, 문화단체, 학교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에 맞는 다양한 문화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지원 및 정착 유도
- 농촌지역의 현실에 맞는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교육 모델을 창출하며, 곡성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위상 정립

사업 추진방법

-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지원 협력 체계 구축”과 지역의 문화 예술교육 역량이 결집될 수 있는 센터 역할 수행 및 지역의 현실에 맞는 다양한 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정착
- 곡성군 관내 각 기관이나 단체 및 지역아동센터와 장애우 시설에 프로그램별지원을 통해 소외받는 이들에게 문화예술 접촉의 기회를 확대하고 체계적 교류 통로 역할로서 지원사업 추진
- 다문화 가정 자녀와 저소득층 자녀 문화예술교육기회 제공함
- 지역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문화를 활성화하고 각 단체간 파트너쉽 구축
- 지역민들로 구성된 문화예술단체와 연계, 지역의 문화전문인력으로 양성하여 앞으로 지역의 문화매개자로써의 성장할 수 있도록 함

추진실적

- 3년간의 학교문화예술교육시범사업의 성과와 곡성지역문화예술교육 사업을 토대로 구성, 안정된 인력과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적극 활용으로 지원센터의 역활수행
- 곡성의 문화예술교육기초환경 및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인력,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흐름을 파악하여 사회 취약계층의 문화예술교육 기회제공
- 교육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소외된 문화예술교육의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을 통해 지역문화 매개자로써의 역할에 충실
- 곡성의 3개 생활권의 분리로 인한 지역문화의 불균형을 지원센터의 지역 내 적극적인 지원활동으로 활성화

사업성과

- 2005년부터 3년간 시행된 지역사회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시범사업을 주축으로 구성된 안정된 전문인력과 교육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적극 활용으로 지원센터의 기초와 운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이 어려운 곡성군의 열악한 환경속에서 최소한의 시행착오를 거쳐 조금 더 안정되고 지속적인 곡성문화교육지원센터의 위치를 이루는 기반 사업이 됨
-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인프라 등이 부족한 곡성군에서 지원센터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척된 인적 자원을 통해 지역의 자체 강사 인력의 허브 역할과 지원센터의 문화예술사업 수행능력에 대한 지역 내의 높은 관심과 신뢰 등의 지원센터 이미지가 강화됨
- 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던 하나 하나의 프로그램이 축척되어, 오지마을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욕구 충족과 수준 높은 문화생활의 기초를 제공하며 아이들에겐 직접 활동하고, 경험케 함으로써 문화적 이해력을 증진 시키고 나아가 도 농간의 문화적 혜택의 폭을 좁히는 역할을 수행

사업내용

찾아가는 문화예술지원센터

- (사)곡성민속마을보존회 - 곡성군민과 함께하는 흥겨운 전통 죽동농악 대중화 사업
- 한국국악협회 곡성군지부‘민요 국악교실’
- 한국국악협회 곡성군지부‘고법 국악교실’
- 곡성국제결혼이민자지원센터 - 전통을 이어가는 판소리 알리기
- 삼기풍물단 - 삼기면민과 함께하는 흥겨운 삼기전통농악 향토예술화 사업
- 1318 Happy Zone 웃음滿 . 땅 - 1318 아이들과 함께 춤의 세계로
- 곡성국제결혼이민자지원센터 - 한국문학역사논술
- 석곡지역아동센터 - 독서논술 “자기 주도적 글쓰기”
- 1318 Happy Zone 웃음滿 . 땅 - 독서논술 아카데미
- 다문화연극단 - 인형극 “심청전”
- 동화나라 어린이집 - 운.우.풍.뢰(雲雨風雷) 사물놀이
- 한마음어린이집 - 꿈꾸는 사물놀이 한마당
- 곡성유치원 - 연극놀이를 통한 정서발달과 공연작품 만들기
- 지역주민 - 모둠 북 난타
- 곡성여성연극단

학교문화예술지원사업

- 곡성중앙초등학교 - 가야금 교실
- 곡성중앙초등학교 - 판소리 교실
- 입면초등학교 병설유치원 - 덩더쿵! 국악나들이 장구야 놀자!!

추진성과

- 새로운 장르 개척과 프로그램 개발로 문화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이룸
- 지역 문화기관 및 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여 지역 문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이룸
- 다양한 인적활용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인식 확산에 기여

향후 방안 모색

- 자체인력 양성으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공모사업 추진
- 통합적 교육을 바탕으로 한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모델을 정착할 필요가 있음
- 문화예술결과물을 공유하고 향유할 공동의 장을 모색하고 이를 추진할 필요가 있음

사업내용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센터

- 곡성국제결혼이민자지원센터‘명창을 만들어가는 전통교실’
- 한국국악협회 곡성군지부‘민요부분 - 국악사랑! 우리사랑! 국악교실!’
- 한국국악협회 곡성군지부‘고법부분 - 국악사랑! 우리사랑! 국악교실!’
- 죽동좌도 농악가락을 지역민과 함께
- 1318 Happy Zone 웃음滿 . 땅‘성장기에 좋은 춤의 세계’
- 1318 Happy Zone 웃음滿 . 땅‘친구야! 우리 책 읽자’
- 음악 놀이하는 행복한 시간!
- 국악사랑! 우리사랑! 얼씨구좋다
- 사고력 쑥! 창의력 쑥! 독서논술 재능 살리기
- 얼씨구 좋다! 우리가락! 민요교실
- 몸 풀고! 마음 풀고! 살맛나는 세상! 월빙 음악교실
- 신체표현 연극놀이
- 국악으로 신명나는 우리아이 만들기
- 덩실덩실~덩더꿍 신나는 우리아이 만들기

학교문화예술교육

- 유아 국악교실 / 유아리듬합주

장애우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 호국의 길따라 장애우와 함께하는 통합캠프

동계문화예술교육 지원센터

- 곡성중앙초등학교 ‘어린이 연극단’
- 곡성여성연극단 ‘연극 강사 지도자 과정 교육’
- 곡성다문화연극단 ‘극단 One’
- 1318 Happy Zone 웃음滿 . 땅 ‘겨울방학 댄스 아카데미’

추진성과

- 2005년부터 시행중인 학교 지역 사회 연계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안정된 인력과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적극 활용으로 지원센터의 기반 구축
- 곡성지역의 문화예술 교육 활성화와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설계로 지역문화를 선도할 센터로서의 역할 방향을 제시함
- 지역의 문화취약계층의 문화예술 교육 기회제공과 사회참여 의식 고취
- 지역 문화기관 및 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여 지역문화 매개자로써의 기본 역할 담당

향후 방안 모색

- 지역내 전문 문화 교육자 부재로 자체 문화전문인 양성계획 등 프로그램의 다양화 모색
- 곡성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설계 필요
- 학교 문화예술사업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지원사업의 안정적 실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요청

사업내용

관할 지역 학교축제지원

- 곡성중앙초등학교 학예회 발표
- 옥과 초등학교‘꿈동산 축제’
- 입면초등학교‘입면사랑축제’
- 죽곡초등학교‘학생, 학부모, 교직원 어울림한마당축제’
- 고달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발표회
- 석곡초등학교‘돌실축제’
- 오산초등학교‘오산 꿈나무 축제’
- 곡성중학교 동섬축제
- 전남조리과학고 동악축제

찾아가는 문화예술지원센터

- 오카리나, 리코더, 피아노
- 전통예절, 다도
- 나의 끼를 표현하는 방송반
- 신명나는 북과 장구로 전통을 살려요
- 미술치료
- 우리 것이 좋아요, 전통문화 즐기기 정보그림책 시리즈
- 얼씨구 판소리 학당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요
- 풍물 두들이
- 멋들어진 가락, 흥겨운 장단 <우리가 최고야>
- 곡성 문화 속에 예술을 꽃피워라
- 기타교실
- 1318 Happy Zone 웃음滿.땅 - 국악사랑, 우리사랑 <얼씨구 좋다>
- 곡성민속 마을 보존회 - 죽동 농악 가락 강습
- 곡성여성연극단

학교문화예술지원사업

- 곡성중앙초등학교 함께 떠나는 미술여행
- 옥과 초등학교 - 한국무용
- 석곡초등학교 - 음악줄넘기
- 곡성유치원 - 다도, 예절, 염색
- 옥과초 병설유치원 - 국악지도
- 입면초 병설유치원 - 미술
- 죽곡초 병설유치원 - 사물놀이
- 고달초 병설유치원 - 유아미술
- 석곡초 병설유치원 - 미술
- 옥과중학교 - 볼링

학교동아리 창단사업

- 고달초등학교 덩더쿵 동아리 창단

장애우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 곡성삼강원 <문화 체험교실>
- 곡성삼강원 <장애우 문화동아리 둥지 풍물패>
- 곡성삼강원 <1000년의 역사 경주를 찾아서 (통합캠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겨울방학 프로그램

- 고달초등학교 덩더쿵 페스티벌
- 곡성중학교 대금반, 퀼트반